일본 맥주에 대한 방사능 정보를 접하기 쉽지 않아, 구매시 나름 다음의 원칙으로 일본 맥주를 구입해 마시고 있다.
1. 가급적 일본 맥주를 마시지 않는다.
2. 못참을 정도로 일본 맥주가 마시고 싶다면 캔 대신 병맥주를 마신다. 캔과 달리 병맥주는 일본 원산지가 아닌 경우가 많은데, 아사히/기린은 중국, 삿포로는 베트남에서 생산된 제품이 국내에 수입된다. 참고로 산토리 프리미엄 몰츠 병맥주는 일본 쿄토 생산, 삿포로 실버컵은 캐나다에서 생산된다.
3. 대형마트에서 세일 자주 하는 일본 캔맥주의 유혹을 피할수 없다면 후쿠시마와 인근 현에서 생산된 맥주를 피하여 구입한다. '식품위생법 제10조 및 주류법'에 따라 원산지가 한글로 표시되지만 자세한 생산 지역은 알 수 없으니, 이때는 업체별 생산공장 식별 기호를 확인하면 된다.
a. 아사히는 H 후쿠시마, B 이바라키는 피하고, 가급적 D 하카타, R 시코쿠를 구매.
b. 산토리 프리미엄 몰츠는 Kyoto Brewery를 구매.
c. 기린은 61 후쿠오카를 구매.
d. 삿포로는 캔 바닥에는 공장 표시가 없다. 센다이/치바일지도 모르니 안마시는걸로.
같은 회사의 예비스(Yebisu)에는 공장 표시가 있는데 H면 후쿠오카 있는 규슈?
e. 히타치노 네스트는 공장이 이바라키현에 있으므로 세일해도 꾹 참고 안마시는걸로.
(업체에서는 방사능 검사를 한다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검사를 하는지는 모르겠음)
※ 참고 링크
현별 방사능수치 www.targetmap.com/viewer.aspx?reportId=4870
현별 방사능수치 www.bousai.ne.jp/eng/
현별 이름/발음/로고 등등 자세히 thejapanesepage.com/book/export/html/93
아사히 전국 맥주 공장 foodnjoy.egloos.com/5037306
업체별 제조공장 고유기호 모음 www45.atwiki.jp/seizousho/